안녕하세요:) 오늘은 편도종의 원인, 증상, 원인 예방, 편도염, 편도선염, 코골이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편도선염, 증상, 원인예방, 편도선염, 편도선염, 코골이
구개편도는 일반적으로 언급하는 편도 중 목 양쪽에 위치한 부분을 가리키는데, 사실 이것은 구개편도의 일부인 것입니다.구개 편도 외에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비인두 내에 위치한 아데노이드와 설근의 허편도가 그것입니다.편도가 충혈되는 주된 원인은 구개 편도에서 발생하는 급성 염증입니다.
편도선염의 원인
편도선 붓기의 주요 원인은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어린이의 경우 취학 전에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많고, 취학 후에는 세균 감염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편도는 목구멍 입구에 위치하여 구강을 보호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편도선이 세균 감염에 걸려서 붓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편도선염의 증상
고열, 오한, 인후통, 연하곤란(마시기 어려움), 두통, 쇠약감, 관절통은 편도비대증과 관련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인두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고열과 오한, 인후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연하곤란(삼키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신적으로 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이 4일에서 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서서히 사라집니다.
편도염의 증상으로는 만성 편도 비대증이나 아데노이드 비대가 있을 수 있습니다.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두가 좁아져 소아에서 인두폐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코골이와 공기 흐름의 폐쇄가 발생하고, 이는 무호흡 상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들이 반복되고 무호흡 상태가 지속되면 산소 포화도가 낮아지면서 저산소 상태가 지속되고 심혈관계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의 경우 편도비대증이 발생했을 때는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편도선염·편도선염 예방구강상태 관리에 손을 자주 씻기,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충분한 수분 섭취, 구강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가지고 구강 청결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세균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편도선염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바로 휴식을 취하고,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때는 미음이나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이번 게시물은 편도종의 원인, 증상, 원인 예방, 편도염, 편도선염, 코골이를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편도염은 불쾌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적절한 관리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소중한 건강을 위하여 구강 청결과 손 위생에 신경 써주시고 휴식과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기진료와 적절한 식사조절은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항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오늘도 범지건강하우스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